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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V-Ray GI Engine인 Irradiance ma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Irradiance map의 사용
2] 장단점

 

Irradiance map의 사용

Irradiance map을 Primary Bounce에 넣을 때에는 사전에 GI를 근사치로 계산해 두고 그것을 이용하여 GI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때문에 정확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Brute Force는 카메라가 바라보는 쪽을 다 계산하는 반면, Irradiance는 다른 계산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Ray까진 같지만 조명을 찾는 부분에서부터 계산이 시작된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명으로부터 시작한다는 말은 방사조도 값을 계산한다는 의미이며, 다소 정확하지 않고 조명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Irradiance map을 테스트할 때에는 Sampler Type을 Bucket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rradiance map을 켜고 하단 설정으로 들어가면, Open Map with Irradiance map Viewer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는 밝은 부분(방사조도)이 나타나 있는데, 이는 gi를 예측하되 정확하지 않으며 조명을 기준으로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단점

Irradiance map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빠름, 깔끔함, 대체로 이쁨
  • 단점 - 정확하지 않음(치명적인 단점), 카메라가 보는 방향에서만 충실하기 때문에 캐릭터나 카메라가 이동을 하면 빈 공간의 계산이 불가능함. 어느 정도의 카메라 극복은 가능함.

 


Irradiance map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하셨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Irradiance 사용 꿀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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