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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인 브이레이를 이용한 조명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Vray Light Rect
2] Dome Light
3] PTGui프로그램

 

Vray Light Rect

플러그인 프로그램인 브이레이의 VRayLightRect를 이용하여 3점 조명을 설정하면, 캐릭터 렌더링에 효과적입니다. (직접+간접+반사광) 여기서 3점 조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 라이트: 빛 방향, 그림자 방향
  2. 백 라이트: Rim Light라고도 부르며, 인쿨(캐릭터)와 배경을 나누는 역할을 함
  3. 필 라이트: 그림자를 비추는 조명, 그림자의 세기와 색을 정할 수 있음

 

Dome Light

Dome Light에서 Texture를 넣을 때는 파노라마와 같이 이미지 노출 정보가 있는 HDRI 이미지를 넣어야 합니다. 추천하는 이미지 사이트로는 HDRIHAVEN가 있습니다. 32비트인 .exr / .hdr 파일이어야 하며, color space가 무조건 raw(이미지가 원래 가진 정보)여야 합니다. 여기서 IBL이란 Image Based Lighting을 뜻합니다.

 

PTGui프로그램

Render Settings에서 볼 수 있는 GI(Global Illumination)는 전역 조명으로, 반사광을 허용하며 간접 조명을 활성화합니다. GI를 꺼도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HDRI를 적용한 돔라이트가 있는 '야외'세팅일 때 전략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야외에는 빛이 많기 때문에 반사광 표현이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반사광은 위에 3점 조명을 설명할 때 언급한 조명입니다.

조명이 없을 때 GI를 켜면 렌더가 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며 조명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ray 조명 설치 후 렌더링 방법과 GI에 대해 더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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