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vray를 활용한 렌더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렌더링의 4요소와 v-ray 조명 설정에 대한 포스팅은 하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Maya] 렌더링의 4요소 & 마야 기본 라이팅
렌더링은 완료된 이미지로 최종 영상화하기 때문에, 그래픽 영상을 제작할 때에 있어서 최종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화상 처리 공정인 '렌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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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 Maya v-ray 렌더러 사용법(1) - VRay LightRect, Dome Light
Maya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인 브이레이를 이용한 조명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Vray Light Rect 2] Dome Light 3] PTGui프로그램 Vray Light Rect 플러그인 프로그램인 브이레이의 VRayLight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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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daptive Sampling (Image Sampler)
2] Progressive
3] DMC Sampler
V-Ray Rendering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Adaptive Sampling과 DMC Sampler로, 두 가지에 대해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TlXi/btsgMcKcK5K/yqo5RxVmSkvczE7PaKqD9k/img.png)
Adaptive Sampling (Image Sampler)
Adaptive Sampling의 특징으로는, 픽셀을 쪼개서 계산하며 재질감 구현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스펙큘러, 섀도우, 리플렉션과 리프렉션, GI가 Shading에 해당합니다. Min Shading Rate 값을 올려주면 디테일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2의 승수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2, 4, 8, 16, 32, 64, 128, 256, 512, 1024, 2048,,,)
AA Filter Type은 Anti Aliasing의 줄임말로, 외곽을 뿌옇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입니다. Google에 vray aa filter type을 검색해 보면 Image Sampler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Lanczos Filter가 Default값으로 들어와 있으며 Triangle, Gaussian은 전체적으로 뭉개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Progressive
Progressive안에 있는 Min Subdivs는 외곽선의 선명도를 의미합니다. 필요로 하지 않는 이상, 수치를 올리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용 예시는 유령 뒤 꽃병, 갈대 잎 한 올 한 올, 빨리 달리는 자동차 등이 해당됩니다. 반대로 Max Subdivs는 재질감의 선명도를 의미하며, 수치를 짝수로 올리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Noise Threshold를 조절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Max Subdivs를 안 올린 상태에서 노이즈가 생겨서 Min Shading Rate를 올렸음에도 노이즈가 생기는 경우(빛이 적은 경우 / 어두운 곳인 경우) Noise Threshold의 수치를 내려야 디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DMC Sampler
DMC Sampler는 있다는 것만을 알아두는 것에도 의의가 있습니다. 외곽선 구현에 특화되어 있지만, 재질감을 표현하는 데 속도가 느린 특징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가지가 보완관계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V-Ray Renderer를 활용한 효과적인 렌더링을 진행하여 퀄리티 높은 작업물을 창출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Ray GI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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