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Maya에서 작업한 파일을 저장, 내보내기 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Save Scene, Save As
2] Export All, Export Selection
3] Save / Export 포맷 종류
Save Scene, Save As
기본적으로 마야 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 메뉴 탭 - File - Save Scene ]
단축키인 Ctrl + S로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지만, 의도치 않은 경우에 실수로 덮어쓰기를 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파일을 덮어쓰는 용도인 Save Scene보다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방식인 Save Scene As (단축키 Ctrl + Shift + S)로 파일의 네이밍을 바꿔가며 백업해나갈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야 파일 네이밍에 관한 유의 사항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port All, Export Selection
마야 파일 내 원하는 오브젝트만 추출하거나, [ .ma / .mb ] 같이 마야 씬 파일이 아닌 다른 포맷으로 저장하고 싶을 때는 내보내기 기능인 Expo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전체를 Export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 메뉴 탭 - File - Export All ]
Outliner나 뷰포트 상에서 원하는 메쉬를 클릭한 후, [상단 메뉴 탭 - File - Export Selection ]를 선택하여 특정 object만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Save / Export 포맷 종류
파일 저장을 할 때 옆에 작은 네모박스를 클릭하면, 관련 옵션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장 및 내보내기에 있어서 maya에서 변경 가능한 포맷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마야 씬 파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종류입니다.
- Maya Ascii (.ma)
- Maya Binary (.mb)
Export 포맷으로는 fbx와 obj export를 주로 사용하며, 이는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동을 위한 사용인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호환 가능한 파일 확장자명인지 체크해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원하는 확장자로 mesh를 export하여 타 프로그램으로의 이동에 있어 다양한 활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Maya > Basic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ay] Maya v-ray 렌더러 사용법(1) - VRay LightRect, Dome Light (0) | 2023.05.21 |
---|---|
[Maya] 렌더링의 4요소 & 마야 기본 라이팅 (0) | 2023.05.19 |
[Maya] 기본 인터페이스, Set Project 방법 (0) | 2023.05.16 |
[Maya] 마야에 쓰는 적절한 파일 네이밍 방법 (0) | 2023.05.16 |
[Maya] 마야 기초 (시작 전 알아둬야 하는 것들, 마야 용어 정리) (1)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