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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Maya에서 작업한 파일을 저장, 내보내기 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Save Scene, Save As
2] Export All, Export Selection
3] Save / Export 포맷 종류

 

Save Scene, Save As

기본적으로 마야 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 메뉴 탭 - File - Save Scene ]

단축키인 Ctrl + S로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지만, 의도치 않은 경우에 실수로 덮어쓰기를 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파일을 덮어쓰는 용도인 Save Scene보다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방식인 Save Scene As (단축키 Ctrl + Shift + S)로 파일의 네이밍을 바꿔가며 백업해나갈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야 파일 네이밍에 관한 유의 사항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aya] 마야에 쓰는 적절한 파일 네이밍 방법

Autodesk Maya를 통해 3D 작업물을 만드는 유저에게 있어, 마야 사용 시 적절한 파일명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파일 명이 중요한 이유 2] 하지 말아야 할 파일 이름 예시 3]

ddd-eat-ran.tistory.com

 

Export All, Export Selection

마야 파일 내 원하는 오브젝트만 추출하거나, [ .ma / .mb ] 같이 마야 씬 파일이 아닌 다른 포맷으로 저장하고 싶을 때는 내보내기 기능인 Expo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전체를 Export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단 메뉴 탭 - File - Export All ]

Outliner나 뷰포트 상에서 원하는 메쉬를 클릭한 후, [상단 메뉴 탭 - File - Export Selection ]를 선택하여 특정 object만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Save / Export 포맷 종류

파일 저장을 할 때 옆에 작은 네모박스를 클릭하면, 관련 옵션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장 및 내보내기에 있어서 maya에서 변경 가능한 포맷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마야 씬 파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종류입니다.

  1. Maya Ascii (.ma)
  2. Maya Binary (.mb)

Export 포맷으로는 fbx와 obj export를 주로 사용하며, 이는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동을 위한 사용인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호환 가능한 파일 확장자명인지 체크해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원하는 확장자로 mesh를 export하여 타 프로그램으로의 이동에 있어 다양한 활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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