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 Maya를 통해 3D 작업물을 만드는 유저에게 있어, 마야 사용 시 적절한 파일명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파일 명이 중요한 이유
2] 하지 말아야 할 파일 이름 예시
3] 결론
파일명이 중요한 이유
개인 작업물의 목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다양한 파트 (Modeling, Rigging, Animation, Fx 등)로 분배되어 공동 작업물로써 파일을 공유함에 있어서는 오류 생성 문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예시로 파일에 한글 이름/경로가 있는 경우 등이 이러한 오류 발생률을 높이는 위험성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에 유의하여 파일 이름을 설정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지 말아야 할 파일 이름 예시
- 한글이름 또는 한글 경로
- 너무 긴 이름
- 숫자로만 이루어진 이름
한글이름 또는 한글 경로 - 앞서 언급한 대로, 영어 네이밍을 우선시하여 파일 경로를 불러오기 때문에 한자/한글은 인식 오류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예) 어제 하던 거 이어서 함.mb / c:\maya\하기싫다\project3
너무 긴 이름과 숫자로만 이루어진 이름은 가능하긴 하지만, 추천드리지 않는 네이밍 방식입니다.
너무 긴 이름 - 불필요하게 길게 네이밍 된 파일은 컴퓨터가 읽어 들이는 데에 있어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불안정합니다. 예) MiniRabbitCharacter6_modeling_finish_not_yet_ver01_02_real_finish_05.mb
숫자로만 이루어진 이름 -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읽어들이는 데에 있어서 다소 불안정한 네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 202107081223225.mb
결론
결론적으로 마야에 쓰는 적절한 파일 이름 짓는 법을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한 간략한 이름, 영문과 숫자 혹은 영문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
물론 이러한 네이밍 법칙은 프로젝트의 이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는 점, 함께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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