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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의 3D프로그램인 마야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와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2D, 3D 카메라 종류
2] Vertex, Edge, Face (점, 선, 면)
3] 응용 및 그 외
2D, 3D 카메라 종류
Perspective Camera - 지평선과 소실점이 있는 카메라 뷰 (3차원 화면)
Orthographic Camera - 축이 하나가 없는 카메라 뷰 (2차원 화면)
Vertex, Edge, Face (점, 선, 면)
- 점 vertex(vertice) / point
- 선 edge
- 면 face / polygon
이 세 개를 Component 컴포넌트라고 합니다.
Border Edge = 폴리곤 연결이 끊긴 엣지.
Null Object = 실체가 없는 오브젝트이지만, 위치 정보(Translate), 회전 정보(Rotate), 크기 정보(Scale)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피벗(Pivot)'만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reshold = cm
Topology = 사각형(폴리곤)으로 연속되는 형태 또는 방향을 뜻합니다. -> Retopology (삼각형으로 된 면을 없애줍니다.)
응용 및 그 외
Topology = 사각현 폴리곤이 연결된 형태 / 방향 등
Flow = 엣지가 연결된 형태 / 방향 등
서브디비전 모델링을 할 때, Flow는 되도록 직선 혹은 곡선을 유지하는 게 부드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모델링의 경우 곡선으로 맞춰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오브젝트가 갑자기 녹색이 되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
Face 단위로 Hide & Show 기능을 활용할 때 Extract를 모델링을 나누면서 생기는 버그입니다. 때문에 재질이 날아간 것이므로, Material을 다시 적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참고하여, 마야 작업에 있어 유용하게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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