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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UV 펴는 법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UV Seam의 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UV Seam
2] UV Shell 크기 조정
3] UV 앞 뒤 구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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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 Seam
Seam은 UV Shell의 Boarder, 경계가 됩니다. 일단 오브젝트 모드로 메쉬를 선택 후 유브이를 만들 때, Planar로 펴면 uv seam 생성이 되지 않고 그냥 납작해진 상태로 표현됩니다. 채널 박스에서 로테이션을 바꾸면 UV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변형한 메쉬들을 Freeze 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소 스케일만이라도 1, 1, 1 사이즈를 맞추고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오브젝트에서 엣지 모드로 변환한 후, Seam이 될 구분 선을 선택합니다. 하나하나 고르고 Cut 하면 엣지 부분이 하얗게 되며 Seam으로 적용됩니다. 해당 엣지는 텍스처 적용 시 경계가 도드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얼굴이나 메커닉의 경우에는 잘 안 보이는 면 쪽에 심을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선택을 마쳤다면 오브젝트 모드로 메쉬를 선택하고 Unfold를 클릭하면 UV 좌표가 재정비됩니다.
UV Shell 크기 조정
유브이 쉘 중에 하나를 선택 후 우측 상단 체크맵을 누르면 UV Shell 비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펼쳐진 uv 쉘의 크기가 다 같아야 합니다. 혹시 비율이 안 맞게 된 경우가 발생했다면, 트랜스폼 탭 - Texel Density에서 수치를 확인한 후, get을 클릭하고 비율이 다른 쉘에 set으로 클릭하면 동일한 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Texel Density 수치란, 오브젝트 크기와 유브이 쉘 크기를 계산해서 수치화해준 것을 뜻합니다. UV Shell로 전부 선택해서 Set을 누르면 간편하게 수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UV 앞 뒤 구분 법
위에서 두 번째 Shaded Mode로 선택해서 보면 파랗게 보이는데, 해당 면이 앞 면임을 뜻합니다. 유브이 쉘 모드로 선택 후 Flip을 누르면 빨갛게 되며, 뒷면으로 전환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Mapping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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