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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PBR Materia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PBR의 재질
2] PBR 텍스처 기본
3] Vray에서의 재질 적용(반사)
4] 정리
PBR의 재질
PBR이란, 물리 기반 렌더링 (Physically Based Rendering)을 뜻합니다. V-Ray를 포함한 여러 렌더러에서 PBR Material을 사용하여 3D 프로그램 상에서 다양한 재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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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 텍스처 기본
- Base Color (Albedo) - 오브젝트의 순수한 컬러로, Metalness가 낮아지며 반사가 될 때의 색깔을 뜻합니다.
- Roughness - 거친 정도를 뜻하며, 정반사와 난반사를 결정합니다.
- Metalness(metallic) - 전도체와 비전도체를 결정하며, 반사율과 IOR이 한꺼번에 조절됩니다. 0은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체에 가까우며, 1은 은과 같이 제련된 금속 재질에 가깝습니다. IOR의 대체용으로 사용되나, 메탈리스를 1로 설정할 경우 IOR은 적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Vray에서의 재질 적용(반사)
- Diffuse Color - 오브젝트의 확산 반사 (명암 표현이 추가된 베이스컬러)
- Reflection Color - 반사가 될 때의 색깔 / 반사율
- Glossiness - 매끄러운 정도 / 정반사, 난반사 (1이 거칠어서 난반사에 해당되며, Metalness랑 개념이 반대이나 효과는 동일함 / Fresnel IOR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반사율로 표현할 때 사용됨)
정리
Vray Material Metalness 부분에 값이 들어가는 순간 계산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Diffuse Color = 오브젝트의 컬러 / 반사가 될 때의 색깔
Reflection Color = 반사율만 설정
Glossiness = 글로시니스는 러프니스로 바꿔서 쓰는 것을 추천
Metalness = 프레넬 IOR 대체
다음 포스팅에서는 Refraction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내용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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