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카메라 아웃포커스(Depth of Field)와 모션 블러 설정 방법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마야에서 카메라 아웃포커스(Depth of Field)와 모션 블러(Motion Blur)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아웃포커스 설정 (Depth of Field)
2] 모션 블러 설정 (Motion Blur)
3] 초점 거리 측정 팁
1] 아웃포커스 설정 (Depth of Field)
설정 순서
- 카메라 선택 → Attribute Editor
- V-Ray 탭 → Enable Physical Camera 활성화
- Specify Focus Distance 체크
- Enable Depth of Field 체크
세부 세팅 예시
- Focus Distance: 초점 맞출 거리 (단위: cm)
- F-Number (조리개 수치): 값이 작을수록 배경 흐림 효과 커짐
- ISO: 감도 (높을수록 밝아짐)
- Shutter Speed: 노출 시간 (높을수록 어두워지고, 흔들림 없음)
항목 | 추천값 |
ISO | 8000 ~ 10,000 |
F Number | 0.3 ~ 2 |
Shutter Speed | 50 ~ 100 |
예상 결과
-> 초점 거리 주변은 선명하게, 나머지 영역은 자연스럽게 흐려지는 아웃포커스 효과
2] 모션 블러 설정 (Motion Blur)
모션 블러는 움직이는 오브젝트나 카메라의 잔상 표현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효과가 적용됩니다.
설정 순서
- V-Ray 탭 → Enable Motion Blur 체크
- Enable Depth of Field는 꺼두기 (둘은 동시에 적용 불가)
- 오브젝트 또는 카메라에 애니메이션 적용
예: 1 프레임 → 정지, 30 프레임 → 이동 위치
추가 세팅
- Shutter Speed를 낮추면 블러가 더 길게 발생
- F Number는 높게 설정해 조리개를 좁혀줌
→ 너무 밝아지는 걸 방지하고, 렌즈 흐림 최소화
✔️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중간 프레임(움직임이 큰 구간)에서 렌더를 걸면 블러가 잘 표현됩니다.
반응형
3] 초점 거리 측정 팁 (Focus Distance 정확히 설정하는 법)
Distance Tool 사용
- Create > Measure Tools > Distance Tool 선택
- V키를 누른 채로 카메라 중앙 클릭 → 대상 오브젝트 중심 클릭
- Attribute Editor > Focus Distance에 해당 거리값 입력
카메라 크기 키우는 법
- 카메라 자체 스케일이 아닌
- Attribute Editor > Object Display > Locator Scale 조절 → 카메라 아이콘만 커짐
✔️ 거리 측정 후 정확한 Focus Distance 입력 시, 정확한 피사계 심도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공기 원근 표현과 DOF를 이용한 환경 표현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
'Maya > Basic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ya] 카메라 공기 원근 효과 – VRay Aerial Perspective 설정법 (0) | 2025.06.01 |
---|---|
[Maya] 카메라 Bokeh와 V-Ray Sun & Sky 세팅 (0) | 2025.06.01 |
[Maya] 카메라에 관한 공부 – Focal Length, Physical Camera, 클리핑 거리 등 핵심 정리 (0) | 2025.06.01 |
[Maya] 사람 캐릭터 눈알 머테리얼 구성법 – VRay로 리얼한 Eye 표현하기 (1) | 2025.05.27 |
[V-Ray] 2Sided Material로 한지/얇은 천 느낌의 라이트 만들기 (1) | 2025.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