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ya] 카메라 공기 원근 효과 – VRay Aerial Perspective 설정법

망란이 2025. 6. 1.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기 원근법(Aerial Perspective)을 Maya + V-Ray 환경에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공기 원근은 풍경 씬이나 야외 환경에서 거리감과 깊이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관련 글: [Maya] 카메라에 관한 공부 – Focal Length, Physical Camera, 클리핑 거리 등 핵심 정리

 

[Maya] 카메라에 관한 공부 – Focal Length, Physical Camera, 클리핑 거리 등 핵심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Maya에서 카메라를 설정하고, V-Ray에서 물리 카메라(Physical Camera)를 사용할 때 알아야 할 핵심 속성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목차1] Focal Length와 화각2] 클리핑 거리(Clipping Plane)3]

ddd-eat-ran.tistory.com

목차
1] 공기 원근이란?
2] V-Ray에서 공기 원근 표현하기
3] Volumetric 환경 설정
4] 정리

 

1] 공기 원근이란?

공기 원근법이란, 멀리 있는 사물은 흐릿하고 옅게, 가까이 있는 사물은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이도록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대기 중의 먼지, 수증기, 빛 산란 등의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특히 풍경 렌더링이나 장면의 거리감을 강조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2] V-Ray에서 공기 원근 표현하기

V-Ray에서는 Aerial Perspective 노드를 사용하여 공기 원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설정 절차

  1. 씬 열기 (Exterior 등)
  2. 카메라 선택 → V-Ray 탭 > Enable Physical Camera 체크
  3. Create > V-Ray > Sun & Sky System 생성
    → 자동으로 V-Ray Sun + Sky 구성됨
  4. Render Settings > GI(Global Illumination) 활성화
  5. Sky Model: Preetham et al. 추천
  6. Render Settings > Environment > Overrides 탭 이동
  7. Volumetrics > Use Environment Volume 체크
  8. Environment Volume 선택 → V-Ray Aerial Perspective 노드 연결
반응형

✅ Aerial Perspective 속성

  • Visibility Range: 공기 원근이 적용되는 거리 범위
  • Height: 효과가 작용하는 높이
  • Density: 대기 농도 (높을수록 더 뿌예짐)
  • Color: 멀리 있는 오브젝트가 덮이는 색 (기본값은 연회색 또는 하늘색)
V-Ray Sun & Sky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HDRI나 Dome Light 단독 사용 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3] Volumetric 관련 참고 옵션

항목 설명
Use Environment Volume 씬 전체에 대기/안개 효과 적용
Volume Mtl 오브젝트 내부에 적용되는 볼륨 재질 (ex. 유리 내부 연기 표현 등)
Aerial Perspective 공기 원근 전용 노드 (씬 전체 대기 효과)
Volume Mtl과 Use Environment Volume은 별개이며, 공기 원근에는 후자를 사용합니다.

 

4] 정리

설정 항목 값 또는 권장 옵션
Physical Camera ON
Sun & Sky System 생성 필수
GI(Global Illumination) ON
Aerial Perspective Use Environment Volume에 연결
Visibility Range 거리 조정용 (기본값 1000~5000)
Sky Model Preetham et al.

다음 글에서는 V-Ray Volumetric 효과의 다른 응용(안개, 빛기둥 등) 방식도 소개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