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 Aerial Volume – 브이레이에서 공기 원근을 표현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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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V-Ray에서 공기 원근 효과(Aerial Perspective)를 구현하는 기능인 V-Ray Aerial Volume 설정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실감 있는 야외 장면에서 대기 중 뿌연 느낌, 흐린 날씨, 멀어질수록 사라지는 풍경 효과를 주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기능입니다.
목차
1] V-Ray Aerial Perspective란?
2] 작업 전 세팅 (단위 변경 및 카메라 설정)
3] Aerial Perspective 주요 속성
4] 공기 원근 표현 후 하늘/배경 설정
5] 흐림 정도 조절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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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카메라 공기 원근 효과 – VRay Aerial Perspective 설정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기 원근법(Aerial Perspective)을 Maya + V-Ray 환경에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공기 원근은 풍경 씬이나 야외 환경에서 거리감과 깊이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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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Ray Aerial Perspective란?
- V-Ray에서 대기 깊이에 따라 점차 뿌연 효과를 주는 볼륨 기능
- 씬의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거리감, 분위기, 흐린 날씨에 활용
- 기본 단위는 미터(m) 기준이므로 마야 단위 설정부터 조정 필요
안개 표현용으로는 VRay Environment Fog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밀
2] 작업 전 세팅
✅ 단위 변경
- Windows > Settings/Preferences > Preferences
- Settings 탭 > Linear 단위 → Meter로 변경
✅ 카메라 설정
- Near Clip Plane: 0.01
- Far Clip Plane: 1000 이상
- Physical Camera 사용 시 노출 조절 필요
단위와 카메라 클리핑 설정이 맞지 않으면 공기 원근 효과가 왜곡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Aerial Perspective 주요 속성
항목 | 설명 | 효과 |
Distance (m) | 공기 원근이 적용되는 최대 거리 | 낮을수록 뿌옇고 부드러움 |
Atmospheric Height (m) | 대기의 두께 | 높을수록 전체적으로 어두워짐 |
Inscattered Light Multiplier | 대기를 통과하며 퍼지는 빛의 양 | 낮을수록 매캐하고 음울한 분위기 |
Affect Environment | 배경에도 공기 원근 효과 적용 | 체크 시 HDRI 포함한 배경에 영향 |
Filter Color | 하늘색 또는 지평선 밝기 조절 | 예: 노란빛 석양, 흐린 회색 하늘 |
4] 공기 원근 표현 후 하늘 설정
공기 효과와 함께 하늘도 자연스럽게 연출하고 싶다면:
- Render Settings > Environment > Overrides 탭
- Environment Volume → 우클릭 → Break Connection
- 기존 Sun & Sky 삭제
- Physical Camera 비활성화 (노출 조정 없이 깔끔하게 적용 가능)
✅ 배경 하늘 수동 설정
- Hypershade → Ramp 생성 (회색 그라데이션 추천)
- Viewer 중앙 = Horizon Line
- 해당 Ramp 텍스처를 아래 항목에 삽입:
항목 | 적용 위치 |
Background | 하늘 배경 이미지 |
GI | 간접 조명 배경 |
Reflection | 반사 조명 |
Refraction | 굴절 조명 |
5] 흐림 정도 조절 팁
조정 대상 | 값 | 효과 |
GI > Primary Bounce Multiplier | ↑ | 그림자 밝아짐, 흐린 날 표현 |
Rectlight > Intensity Multiplier | ↓ | 직접 조명 세기 줄이기 |
Use Environment Volume | ON | 볼륨 효과 활성화 |
✅ Rectlight를 자연광처럼 사용하기
- Type: Rectangular Light
- Mode: Temperature
- 색감과 세기를 낮춰서 흐린 날 아침빛처럼 조절 가능
다음 포스팅에서는 V-Ray Environment Fog에 대한 사용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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