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시퀀스 렌더링 중 오류 해결 – Specific Frames, Primary Visibility, Render Setup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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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퀀스 렌더링을 하다 보면 특정 프레임이 빠지거나 깨져서 출력되거나, 오브젝트별로 따로따로 분할 렌더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Specific Frames 기능, Render Stats 설정, Render Setup 시스템까지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글: [Maya] 시퀀스 렌더링 – 카메라 애니메이션과 V-Ray 시퀀스 출력 설정
[Maya] 시퀀스 렌더링 – 카메라 애니메이션과 V-Ray 시퀀스 출력 설정
씬에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주고 이를 프레임별 이미지 시퀀스로 렌더링 하면, 후반 합성이나 편집툴에서 영상처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Ray 기준 시퀀스 렌더링 설정법,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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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정 프레임만 다시 렌더 하기 (Specific Frames)
2] 개체 분할 렌더 시 Primary Visibility 설정
3] Render Setup을 활용한 자동 분할 렌더링
4] 정리
1] 특정 프레임만 다시 렌더하기 (Specific Frames)
시퀀스 렌더링 중 일부 프레임만 빠지거나 손상된 경우,
전체를 다시 렌더 할 필요 없이 해당 프레임만 다시 지정하여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 Render Settings > Common > Frame/Animation ext 항목에서 "name.#. ext" 선택 (프레임별 저장 형식)
- Animation은 Standard로 유지
- Specific Frames에 아래 형식으로 입력:
입력 값 | 설명 |
20; | 20프레임 1장만 렌더 |
40-41; | 40~41프레임 두 장 렌더 |
10;13;18; | 비연속 프레임 선택 가능 |
✔️ ; 세미콜론 필수! → 한 프레임 단위로 정확히 지정됨
2] 개체 분할 렌더 시 Primary Visibility 설정
특정 오브젝트만 렌더 하고 싶을 때 단순히 Hide를 시키면,
그 오브젝트가 만든 그림자, 반사, GI 등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 해결법: Render Stats 사용
- 오브젝트 선택 → Attribute Editor
- Render Stats > Primary Visibility 체크 해제
상태 | 결과 |
Primary Visibility OFF | 오브젝트는 보이지 않음, 그림자·간접광은 유지 |
다른 오브젝트 전부 OFF | 오브젝트 하나만 깨끗하게 렌더 가능 |
오브젝트 수가 많아지면 수작업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 Render Setup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Render Setup을 활용한 자동 분할 렌더링
Render Setup 기본 구조
- Layer = 하나의 렌더 결과 그룹
- Collection = 렌더 설정 적용 대상 오브젝트 묶음
- Override = 각 오브젝트의 속성 변경 적용
4] 정리
- Render Setup 열기 (Hypershade 옆 아이콘)
- + 버튼 > Create Layer → 이름: split_render
- 레이어 우클릭 > Create Collection (예: spheres, plane 등)
- 오브젝트 선택 후 → Add 클릭하여 각각의 Collection에 추가
- 오른쪽 패널에서 Attribute Editor에서 Render Stats > Primary Visibility 항목을 중간 클릭 드래그
→ Render Setup 오른쪽에 드래그 앤 드롭 - Override 추가 창에서 Absolute Override 선택
- 각 Collection에 대해 Primary Visibility 체크 ON/OFF 설정
- 렌더 전 → Layer 옆 '눈 아이콘' 반드시 클릭 활성화
✔️ 이렇게 하면 복잡한 씬에서도 자동으로 분할 렌더가 가능
✔️ 각 오브젝트마다 렌더링 결과를 개별 이미지로 저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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